반응형

주식강의 8. 주식의 주문과 매매 - 주식의 주문형태, 예수금/증거금/미수금

728x90
반응형

주식강의 8. 주식의 주문과 매매 - 주식의 주문형태, 예수금/증거금/미수금

1. 주문형태

주식 주문의 형태는 크게 나누어서 4가지로 주식을 사거나 팔때 또 이런 주문에 대한 내용을 변경 해야 할 때 이용하는 주문이 있습니다.

 (1) 매수 (=사자, 주식을 살때)

 주식을 살때 내는 주문으로 주식의 이름이나 주식 코드번호, 가격, 수량, 주문 형태를 넣어야 하고 주문이 거래소에 도착하게 되면 고유의 매수주문번호를 가지게 됩니다.

 

 (2) 매도 (=팔자, 주식을 팔때)

 가지고 있는 주식을 팔때 이용하는 주문으로 매수 주문과 같이 주식의 이름이나 코드번호, 가격, 수량, 주문 형태 등의 내용을 넣어야 하고 주문이 거래소에 도착하게 되면 고유의 매도주문번호를 가지게 됩니다. 꼭 매도 주문번호를 넣지 않더라도 보유한 종목을 선택하면 창이 바뀌고 원하는 가격과 수량등을 넣도록 화면이 전환 됩니다.

 

 (3) 정정

 매수, 매도 또는 정정주문이 거래소에 도착되었다면 이런 원래 주문이 체결 되기 전에 가격이나 수량 등을 변경하고자 할 때 이용하는 주문으로 정정주문은 매수/매도 주문시의 원주문번호를 넣어서 주문을 낼 수 있습니다. 매도와 같이 꼭 원주문번호를 넣지 않더라도 주문되어있는 종목을 선택(=클릭, 터치)하게 되면 정정 창으로 전환이 됩니다.

 

 

 

 (4) 취소

 취소주문은 정정주문과 같이 아직 미체결된 원래 주문에 대해 주문 자체를 취소하고자 할 때 이용하는 주문입니다. 취소주문은 매도, 정정과 같이 원주문번호를 넣어서 주문을 낼 수도 있고 주문되어있는 종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2. 예수금

예수금이란 주식 거래를 위한 자금을 미리 받아두는 것입니다. 당연한말이겠지만 주식거래를 할때는 증권계좌에 돈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주식을 매수 했다고 해서 돈이 즉시 빠져나가거나(은행기준) 매도를 했다고 해서 즉시 돈이 입금되지 않습니다. 매수나 매도 모두 영업일 기준 3일째 되는날 실제 거래가 완료 됩니다.

 

예를들어 증권계좌에 100만원을 이체하게 되면 예수금은 100만원입니다. (거래전에는 예수금=계좌잔고)
30만원의 주식을 사게되면 예수금은 100만원 그대로이고 실제로 내가 인출이 가능한 금액은 70만원이됩니다. (100만원-30만원, 증거금이 100%인 종목인 경우) 
매도 할때도 동일하게 주식을 매도한 이후 돈은 내가 출금 가능하도록 계좌로 즉시 입금이 되는게 아니라 예수금으로 입금 된 이후 3일 이후에 실제 계좌로 입금이 되게 됩니다. (주식 거래는 실제 입금이 되지 않더라도 예수금으로 가능합니다)


3. 증거금

증거금이란 주식거래를 위한 보증금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신용카드로 주식을 산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매수하고자 하는 주식의 총금액 대비 증거금율만큼만 지불하게 되면 매수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는 증거금률이 20%인데요. 100만원의 주식을 매수할때 금액의 20%인 20만원만 있어도 100만원만큼의 주식 매수가 가능합니다. 영업일 기준 3일째 되는날까지 주식계좌에 80%만큼의 돈이 들어있으면 정상적으로 거래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보통 우량주 일수록 증거금이 작고 기타 주식의 증거금은 100%입니다.)

 

4. 미수금

계좌 잔액보다 많은 금액의 주식을 사게 되면 발생하는 금액입니다. 즉 위에서 설명한 증거금을 통해 거래를 해서 발생한 빚인데요. 실제 거래가 이루어지는 영업일 기준 3일째 되는 날 증거금만 납부하고 계좌에 차액을 넣지 않게 되면 미수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미수금이 발생하게 되면 증권사에서는 해당 주식을 임의로 매도하고 돈을 회수하게 되는데요 이를 '반대매매'라고 합니다.

따라서 주식거래가 아직 익숙하지 않은 주린이라면 증거금률을 100%로 설정해두는게 좋습니다. 즉 신용카드를 없애고 체크카드로 만드는게 증거금률 변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